이 포스팅은 맥북 에어 m2 단점 그리고 후기에 관한 글입니다. M1 칩이 나온 지 벌써 오랜 시간이 지나 M2를 출시한 지도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M1 칩은 맥 미니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1년 동안 장단점 그리고 맥북 에어 M2 깡통 후기에 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맥북 에어 m2 장점
2022년에 출시된 맥북 에어 M2는 애플의 실리콘 M2 칩을 탑재한 2세대 모델입니다.
13.6인치 Liquid Retina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며, 새로운 케이스 디자인을 채택하여 이전 모델과 크기 측면에서 큰 변화는 없지만, 두께는 더 얇아지고(1.61 cm에서 1.13 cm), 무게는 더 가벼워졌습니다(1.29 kg에서 1.24 kg).
이런 변화로 인해 더 휴대하기 편한 컴팩트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M2칩은 M1에서 업그레이드된 것이며, CPU 코어 수는 여전히 8개이지만, GPU 코어 수가 이전의 7개에서 8개로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업그레이드로 인한 성능 차이는 일반 사용자에게 크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M1칩 맥미니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또 M1칩을 이용하는 맥북 에어를 구입하기보다는 그래도 신제품을 구입하자라는 생각에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키보드 키감이 정말 놀라울 정도로 좋습니다. 그리고 디자인도 둥근 느낌의 아이폰8에서 네모진 아이폰 12로 넘어가는 느낌이 나서 좀 더 좋습니다.
맥북 에어 m2 단점
맥북 에어는 쿨러 없이 디자인되어 있어 발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작업을 진행하다가 약 10분 후부터 스로틀링이 발생하며, 결과적으로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M2 칩을 사용한 맥북 에어와 M1 모델 간의 성능 차이가 미미하여 약 8% 정도로 별 차이가 없습니다.
또 해외 매체에서 맥북 에어 M2의 해체를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M2에 탑재된 256GB SSD는 SLC Cache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저가 모델로 판단된다고 합니다.
SLC Cache 방식은 초기에 빠른 성능을 제공하지만 저장 용량을 초과하면 성능이 극단적으로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능이 중요하다면 SSD 용량을 선택할 때 512GB 이상을 고려하는 것이 추천 드립니다.
M2 칩은 연산량이 많아 기본 8GB 메모리로는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M2를 완전히 활용하려면 16GB 메모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북 에어 M2 단점이 그리 많은 제품은 아닙니다. 옵션을 선택하면 더더욱 단점이 사라지는 노트북입니다. 단지 우리가 흔하게 말하는 옵션을 선택하면 가성비가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맥북 에어 m2 사용기
저는 깡통을 주문했고, 집에서 사용하는 맥미니 M1칩에 메모리 16기가를 사용하고 있지만 성능 차이를 전혀 못 느끼고 오히려 맥북 에어 M2가 좀 더 느린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지만, 키보드를 누르는 키감은 정말 좋습니다. 사용하던 로지텍 MX key mini 제품에서 비슷한 키감의 터치 아이디 매직 키보드로 변경했습니다.
배터리 같은 경우 완충된 상태에서 7시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이 없습니다.
맥북 에어 m2 깡통 코딩 후기
리액트와 장고를 이용해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데 이용을 하지만 문제가 없습니다. 단지 문제는 화면입니다.
하지만 해상도 조절이 자유롭고 4K 외부 모니터를 연결하여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단지 외부에서 작업을 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하려고 하면 작은 화면이 문제가 됩니다. 하지만 그것도 아주 가벼우므로 보완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나온 신형 맥북 에어 M2 15인치 정도의 화면이 부러울 뿐입니다.
이외 포토샵도 초기 부팅이 느리지 사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마무리
이미 출시가 된지 오래된 제품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M1칩의 성능을 가진 맥북 에어도 충분히 사용히 가능하기때문에 맥북 에어 M2를 사용하시는 것도 아주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끔 온라인에서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으니 기회를 보고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맥북 에어 M2 단점이 크지 않기 때문에 깡통으로도 충분히 코딩이 가능하고 서브 개념의 노트북으로 사용하실 분들은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